진료과/센터

진료과 바로가기
진료예약 -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찾아오시는 길 -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치과보철과

내용인쇄

  1. Home
  2. 진료과/센터
  3. 진료과
  4. 치과보철과
  5. 질병정보
고정성가공의치보철
고정성 가공의치의 한종류인 브릿지의 예
고정성 보철은 대표적으로 크라운과 브릿지로 나뉘어 집니다. 크라운이란 치아를 신경치료 하였거나, 치아가 금이 가거나 파절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입니다. 치아 표면을 필요한 만큼 적당량 삭제하고 금합금이나 도재(porcelain)로 제작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연치에 덮어씌우는 인공 치관을 말하는데 고정식 인공 치관은 치아에 직접 부착되므로 빼었다 끼웠다 할 수 없습니다. 인공 치관을 부착시키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치아를 적당량 삭제하는 것입니다. 치료의 완료를 위해서는 두, 세번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브릿지는 한 개 또는 비교적 적은 수의 치아상실의 경우에 이용됩니다. 상실된 치아의 수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발치한 부위의 앞 뒤 인접 자연치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인접 치아에 부담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해당되는 치아는 특별히 잇몸 건강이 양호해야 합니다. 보통 3-4 차례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가철성 보철치료
가철성 보철은 상실된 치아의 수가 많고 인접치아에 고정할 수 없을 때 이용하는 것으로서, 환자 스스로 착탈이 가능하며 여기에 속하는 것으로는 국소의치보철(부분틀니)과 총의치보철(완전틀니, 또는 전체틀니)이 있습니다. 처음 틀니를 사용하는 사람은 적응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개인차도 커서 늦으면 수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부분틀니, 완전틀니 사진
총의치보철
전체틀니는 자연치가 하나도 남지 않고 모두 상실된 경우에 이용됩니다. 이때 틀니는 완전히 잇몸과의 물리적 힘과 안면부 근육의 조화로운 작용에 의해서만 붙어 있기 때문에, 입을 크게 벌리거나 끈적끈적한 음식을 씹을 때 떨어질 수 있고 딱딱한 음식을 씹어도 잇몸이 아프고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전체틀니에 적응하고 이물감 없이 사용하기까지는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틀니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 착각하기 쉬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특별히 언급하고 싶습니다.
첫째, 틀니를 착용하게 되면 바로 김치나 갈비 등의 음식을 씹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자연치의 경우는 교합력이 50~60kg의 최대 교합력을 발휘하지만 전체틀니는 고작 6~8kg으로 자연치의 1/10의 최대 교합력을 나타내므로 훨씬 더 많은 횟수를 저작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모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둘째, 한번 틀니를 제작하면 평생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틀니는 움직이고 변화하는 잇몸 위에 얹혀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틀니를 사용함에 따라, 잇몸에 변화가 발생하여 처음에는 잘 맞던 틀니가 잇몸의 변화가 발생할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생깁니다. 그럴 때마다, 보철과의사의 협조를 얻어 필요한 만큼 틀니를 고쳐 가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급격한 변화로 인해 틀니를 새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가 도래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고 틀니 관리여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틀니 장착 후 주의사항
  1. 1) 처음 의치를 장착하시면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아픈 부위를 해 결하기 위해서는 최소 6 시간 전부터 의치를 착용하시고 치과에 오셔야 합니다.아픈 부위를 정확히 발견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환자 스스로 도구를 이용하여 의치를 다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2. 2) 처음에 의치를 착용하신 모습이 어색해 보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됩니다.장기간 치아가 없는 상태로 지내시는 동안 안면부 근육이 부분적, 일시적으로 변한 까닭입니다.
  3. 3) 발음이 잘 안될 때에는 책이나 신문을 크게 소리 내어 천천히 읽는 연습을 하시면 수주 이내에좋아집니다.
  4. 4) 새 의치로 음식을 제대로 씹으시려면 수 주 또는 수 개월이 걸립니다. 연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잘게 썰어서, 좌우 양쪽으로 골고루 천천히 씹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앞니로는 음식을 물거 나 씹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앞니로 많은 힘을 주면 의치가 떨어지거나 잇몸이 빨리 흡수되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5. 5) 의치도 깨끗이 보존하여 착색이나 음식물 찌꺼기의 축적이 안 되도록 해야 합니다.식사 후에는 물론이고, 간식 후에도 물로 씻어야 합니다. 의치가 손에서 미끄러져 파절되는것 을 막기 위하여 물을 채운 그릇이나 젖은 수건을 바닥에 깔고 부드러운 치솔로 가볍게 세척합니다.
  6. 6) 밤에 주무시기 전에 의치를 제거하여 차가운 물 속에 담가 보관해야 하며, 치과용 의치 세정제로 1주일에 한 두 번 정도 의치를 소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7. 7) 최선을 다하여 여러분의 불편한 점을 도와드리겠지만, 여러분 스스로의 노력과 협조에 따라 의치 적응 기간이 크게 달라집니다.
  8. 8) 의치 장착 후에도 잇몸뼈는 꾸준히 흡수되어 내려 앉아 의치가 헐거워지거나 제 기능을 못할수 있으므로 매년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보철치료
최근에 널리 알려진 임플란트 치료란, 발치된 부위에 뼈를 뚫고 타이타늄이라는 생체적합성 재료로 만들어진 제 2 의 영구치라고 할 수 있는 인공 치근을 심어주어 그 부위에 재생된 골조직이 직접 달라붙게 되면 그 위에 보철물을 올려 주는 치료입니다.
지금까지는 치아 결손시, 주위 치아를 삭제하거나 의치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잘 맞지 않는 의치는 착용감이 좋지 않고 씹을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대화시에 탈락될 염려도 근본적으로 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틀니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좋지 않은 냄새를 발생시키는 등의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임플란트보철치료는 이러한 불편한 점을 없애주는 획기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치료전, 임플란트 식립, 식립된 임플란트, 보철용 지대주 연결 모습 사진
보철 과정 진행중, 임플란트 치료 완료 모습 사진
임플란트의 성공율과 수명은?
외국에서 발행된 문헌에 이하면 25-30년 동안 별 이상 없이 임플란트를 사용한 환자들이 보고된 바 있고, 1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성공률이 80%이상 됩니다. 물론 환자의 골조직 상태, 구강청결상태, 저작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통상적으로 크라운이나 브릿지의 수명이 10년 정도라고 볼 때, 이보다 훨씬 더 수명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요구되는 사람은 ?
- 브릿지를 사용하다가 잇몸과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 제거 한 경우
- 완전 틀니는 아니지만 부분 틀니를 해야 하는 비교적 젊으신 경우
-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불편함에 도저히 틀니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 선천적으로 치아가 나질 않아 치아 수가 모자라는 경우
- 교정환자 중 어느 정도 교정 치료가 끝난 후 공간이 남은 경우
- 사고나 병으로 치아가 상실되어 기능적, 심리적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보철물의 재료
상실된 치아를 수복할 때 그 치아의 부위와 기능에 따라 여러 가지 재료가 사용됩니다. 현재 보철물의 재료로는 금과 함께 비귀금속 합금 등의 금속재료와 전치부와 같이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에 사용되는 복합레진, 치과용 도재(도자기 재료) 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보철물의 재료로 쓰이기 위한 조건
1. 새로운 치아는 인체의 일부가 되는 것이므로 독성이 없고 인체와의 친화성이 좋아야 합니다.
2. 치료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3.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이 기존 자연 치아의 성질과 거의 같은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