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진료과 바로가기
진료예약 -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찾아오시는 길 -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간호행정팀

내용인쇄

  1. Home
  2. 진료과/센터
  3. 진료지원부서
  4. 간호행정팀
  5. 활동
수술전 간호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검진하고 추가 검사와 타과 의뢰의 과정을 통해 전신마취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간호활동 : 활력징후 측정, 감기증상과 약복용 유무 확인, 수술전 검사 결과 확인, 과거병력, 투약중인 약, 수술전 환자교육
수술전날 환자에게 교육하는 내용
  1. 금식 : 저녁은 가볍게 드시고 간호사의 지시대로 자정부터 금식합니다. 밥, 물, 우유 등 어떤음식도 드시면 안됩니다.
  2. 목욕 : 샤워를 해도 좋으나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피부면도 :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부위를 깨끗이하기 위해 탈모제를 바르고 15-20분 후에 물 수건 으로 닦아내십시오.(남자환자는 수술당일 아침에 면도를 하세요.)
  4. 틀니,안경,콘텍트렌즈,반지,목걸이,머리핀등의 장신구는 수술 중에 위험을 초래할 수있으 므로 모두 제거하시고 화장, 매니큐어도 지우십시오.
  5. 긴 머리의 경우에는 노란 고무줄을 드리므로 양갈래로 묶어주십시오.
  6. 수술당일 아침 7시경까지 속옷, 양말을 벗고 환의만 입으십시오.
  7. 심호흡과 기침 연습. 수술후에 합병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수술전부터 다음과 같이 연습을 하십시오.
    ①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세웁니다.
    ② 가슴이 위로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코로 깊게 숨을 들이마십니다.
    ③ 폐에 있는 공기를 모두 뱉어내는 기분으로 배의 근육을 수축하여 오므리고 천천히 숨을 내 쉽니다.
    ④ 5회 심호흡하고 복근을 이용하여 3회씩 짧게 기침을 하고 가래를 뱉어내십시오.
  8. 마음을 안정시키고 수술 전날 밤은 충분히 수면을 취하십시오.
  9. 수술 당일아침에는 칫솔질로 입안을 청결히 하고 소독약으로 입안을 2회 헹구십시오.
  10. 수술장 가기 직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 방광을 비우십시오.
  11. 필요에 따라서 수술 전날 저녁에 치아 사이를 철사를 이용하여 묶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부위의 안정을 위한 것이며 보통 4 - 6주정도 유지하게 됩니다.
수술직후 간호
수술직후 환자의 상태에 이상이 있는지를 살피고 환자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고 적절히 해결하고 있습니다.
간호활동 : 의식상태관찰, 기도유지 (자세, 분비물 배츌), 활력징후, 수술부위부종과 출혈, 통증, 배뇨상태, 투약 및 수액요법
수술 직후 환자에게 교육하는 내용
  1. 자세 : 침대 머리를 30-40도 올린 자세를 취해줍니다.
  2. 가습 :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이 잘되도록 가습기를 틀어야 폐렴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냉찜질 :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얼음 팩을 수술부위에 적용합니다. 10분대고 10분 쉬는 방법으로 수술 후 2-3일 정도 적용하는데 절대로 귀 바로 아 래부위는 대지 마십시오. (신경손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2-3일 지나면 온찜질로 바뀌는데 꼭 간호사나 의사의 지시 하에 시작하십시오.
  4. 심호흡과 기침: 수술 전날 연습한 방법대로 1시간에 20회 정도 시행하시고 가래가 있는 경우 흡입기를 이용하여 제거해 줍니다. 이때 상처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반대편으로 흡입합니다.
  5. 구강위생: 수술 후 2시간이 지나면 소독약을 이용하여 입안 소독을 합니다.
    방법은
    ① 주사기에 15cc 정도의 소독약을 준비하여
    ② 입안에 넣고 30초 가량 머금고
    ③ 상처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부드럽게 머리를 좌우로 천천히 움직인후
    ④ 뱉어냅니다.
    ⑤ 필요시 흡입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⑥ 2시간마다 한번씩 꼭 입안소독을 하셔야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토하고싶을때: 위턱과아래턱,치아와 치아사이가 철사로 묶인환자는 메스꺼움이 있으면 미리 알려 주시고 만약 토할 경우에는 토물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돌리고 간호사에게즉시 알려주십시오.
  7. 운동 : 일반적으로 수술직후부터 침상내 운동이 가능하고 수술 다음날부터 걸을 수 있습니다.
    ① 수술 당일: 누워서 다리를 폈다 오므렸다 하며 1-2시간 간격으로 돌아눕습니다.
    ② 수술 다음날: 침대 주변에서 보행연습을 한 후 보호자를 동반한 상태에서 화장실 가는것 부터 시작하여 환자 상태에 따라 운동량은 늘려갑니다.
  8. 물: 수술한 다음날아침부터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주사기를 이용하여 물을 드실 수 있습니다. 빨대를 사용하면 안되고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는 물만 드십시오.
  9. 압박드레싱: 수술부위를 안정시키고 얼굴이 붓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그물 모양의 압박드레싱을 하는데 대개 2-3일 후 제거합니다.
수술후 간호
수술부위와 경과를 면밀히 관찰하고 이에 따른 문제나 불편등 어려운 점을 살피고 간호합니다.
간호활동 : 기도 관리, 구강소독과 수술부위 관찰, 수술부위 소독, 구강소독과 수술부위 관찰, 분비물 관찰, 식이와 영양 관리, 운동과 활동 안내및 관리, 통증 관리, 투약과 주사관리, 검사확인 및 관리, 배변관리, 타과의뢰및 관리, 냉, 온찜질
암검진을 위한 검사
- 혈액검사
- 소변검사
- 치과방사선촬영
- 흉부촬영
- 심전도
- 목과 복부초음파
- 핵의학검사
- 자기공명영상촬영검사 (촬영전 보철이 있으면 보철과에서 보철제거 필요)
- 필요시에 폐기능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PET(양전자 단층 촬영)
암환자교육
매월 격주 수요일 17시 병동 입원 암환자 대상 교육 진행
간호활동
- 기도 관리
- 구강소독과 수술부위 관찰
- 수술부위 소독
- 구강소독과 수술부위 관찰
- 분비물 관찰
- 식이와 영양 관리
- 운동과 활동 안내및 관리
- 통증 관리
- 투약과 주사관리
- 검사확인 및 관리
- 배변관리
- 타과의뢰 및 관리
- 냉, 온찜질
- 심리적 지지
- 종교나 도움이 되는 단체와의 연결
- 호스피스 간호
단기입원환자 간호
수술 당일 오전에 입원하여 수면마취 수술 후 오후에 퇴원하여 귀가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입원절차는 동일하며 수술실에서 수술 후 단기입원실에서 상태를 살피고 이상이 없을 경우 퇴원을 하게 됩니다.
발치나 소수술후 주의사항
  • 입안에 물린 거즈는 단단하게 꼭 물고 있다가 2시간후에 조심스럽게 제거하세요.
  • 발치 부위는 손가락을 대거나 혀를 자극하지 마세요.
  • 침이나 피는 절대로 뱉지 마시고 삼키세요.
  • 얼음주머니는 발치한 부위 볼에 20분 찜질, 2-3분 찜질, 20분 휴식, 2-3분 휴식을 반복하면 출혈, 부종, 통증을 감소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딱딱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2-3일 정도는 죽을 드세요.
  • 양치질은 24시간 후부터 부드럽게 하시고 소독 양치액으로 2시간 간격으로 헹구어 내세요.
  • 식사가 충분하지 못하면 우유나 쥬스로 수분과 영양을 보충해 주세요.(이 때 빨대의 사용은 삼가해 주세요.)
  • 술, 담배, 너무 힘든 일, 더운 목욕은 1주 후까지 삼가해 주세요.
  • 받으신 약은 시간에 맞추어 복용하시고,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추가로 복용해도 됩니다.
  • 다음 내원 날짜에 외래로 오시고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전화 문의 후 다시 오셔서 상의해주세요.
치과 전신마취의 특성
전신마취하 수술은 간단하게는 발치에서부터 크게는 구강암 수술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다른 수술과는 달리 수술부위가 기도의 중요한 구성요소중 하나인 구강이라는 점과 기도유지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기관내삽관(Endotracheal intubation)을 입이 아닌 코를 통하여 하고 있습니다.치과 마취과에서는 굴곡성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후 합병증이 적은 기관삽관을 전문화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과 마취간호사의 역활
- 전신 마취에 따른 약품, 물품준비
- 각종 모니터 연결과 마취유도시 약물 주입
- 마취기 및 각종 마취기계, 기구, 장비의 준비 점검과 관리
- 흡입마취제, 응급약, 마약, 각종 마취약품의 준비와 관리
- 전신마취 환자의 병력이나 현질환 상태 등 Assessment
- 마취중 모니터링 (맥박, 혈압, 체온, 혈액 산소포화도, 이산화탄소 분압, 호흡, 마취가스농도,출혈량, 수액과 수혈주입양, 소변양)
- 혈액관리
- 마취대기 환자의 정서적 간호
진정 치과치료(의식 진정법 IV sedation)시 마취간호
  • 진정치과치료란?치과 치료에 심한 불안과 공포를 가지고 있거나 치과기구들이 입안에 들어오기만 하여도 심한 구역 반사로 일반 개인 치과에서는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혈관 주사를 이용한 혈관 주사를 이용한 정주 진정법과 마취가스를 이용한 흡입진정법(Inhalationsedation)등의 치료를 이용하여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수면 치과치료는 대개 1시간 내외가 적정시간이기 때문에 전신 마취처럼 장기간의 치료에는 불가능한 한계점이 있습니다.
  • 진정치과 치료시 마취간호사의 역할 - 약품 준비 및 약물 주입
    - 환자상태 Assessment
    - 각종 모니터 연결과 혈압 맥받 호흡수 체온 혈액산소포화도를 5분 간격으로 기록한다.
    - 치료후 곧 일상 생활로 복귀 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빠른 회복 간호를 제공한다.
환자 감시하 마취관리(MAC: monitored anessthesia care)
환자 감시하 마취관리
다양한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치과치료시 좀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당뇨, 고혈압, 그리고 관상동맥 질환 등의 전신질환으로 인하여 치과 치료시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치료하기 위하여 치료 중 환자 감시하 마취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치과마취과 간호사들은 전문적인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미연에 예방하고 불의의 경우 적절한 처치를 일차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환자 감시하 마취관리는 치료중 환자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며 필요시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처치를 취함으로써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응급상황시 신속하고 정확한 최서의 처치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수술후 회복시 마취간호사의 역할
수술 후 회복시 마취간호사의 모습 사진
Glasgow 혼수척도와 PAR score를 체크하며 지속적인 환자 모니터링을 한다. 마취종류 동공반사 GCS 혈압 맥박 호흡 체온 혈액산소포화도 소변양 배액장치 출혈량 수혈상태를 관찰, 기록한다. 체온 조절기를 이용하여 정상체온을 유지시킨다. 진통제 투여 및 자가 통증 장치를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응급 혈액검사와 방사선 검사 시행시 결과를 모니터링한다. 기관내 삽관 튜브를 제거(Extubation)한다. 환자가 충분히 회복시 안전하게 병실로 인계한다. 마취시 사용했던 모든 약제와 물품을 전산 입력한다.
자가통증 조절법(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
PCA
PCA란 정맥주사를 통해 일정한 양의 진통제를 환자에게 지속적으로 투여하면서 통증을 느낄때마다 환자자신이 추가로 진통제를 투여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환자 자신이 통증의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 일 뿐 아니라 내제된 안전장치로 인하여 확실한 안정성도 보장 되어 있습니다.
PCA시행시 마취 간호사의 업무
- 성별, 나이, 몸무게를 확인한다.
- 진통제를 정확히 준비, 조제 한다.
- 통증 clinic 전화 상담
☎ 02)2072-3848
외래수술실
구강악안면외과 외래수술실은 1993년 5월 시작한 이래 주로 국소마취를 통해 외래환자와 당일 입.퇴원이 가능한 단기환자들의 보다 안전한 수술환경과 질적으로 향상된 수술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2009년부터 낮 병동 3병상과 수술실이 5실 증설되어 외래에서 하던 일반발치를 6층 외래수술실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의 종류
- 매복치(주로 완전매복치)
- 낭종 류
- 임플란트(골이식,상악거상술포함)
- 구개,구순열 2차수술
- 치조골성형술
- 단순양성종양제거술외
외래 수술실
외래 수술실
외래환자(오전8시 수술시작) 단기입원환자(낮 병동)
외래진료 외래진료
수술결정 단기입원수술결정
수술날짜예약 1층 자료실 안내 후 귀가
2층 수납창구에서 수납 후 귀가 수술당일 2층 입.퇴원수속창구에서 입원 수속 및 입원
6층 외래수술실 도착 수술 전 처치
수술 전 준비 6층 외래 수술실 도착
수술시행 수술시행
수술 후 교육, 추후외래예약설명 병실에서 술 후 간호,교육
수술비는 2층 수납에서 완료 후 약처방전 출력 수술비 2층 수납
귀가 외래추후예약시간확인
퇴원 약 갖고 귀가
발치 및 구강 내 소 수술 후 주의 사항 안내
  • 반드시 담당의사의 지시사항을 따르십시오.
  • 수술 후 물려드린 거즈는 지혈을 위한 것이니 꼭 무시고 약 2시간 후에 조심스럽게 빼내십시오. 통상 24시간 동안은 약간의 출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침이나 피는 절대 뱉지 마시고 삼키십시오. 지혈되던 혈괴(피떡)가 깨지면 피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 수술부위에 손가락을 대거나 혀로 빨지 마십시오.
  • 얼음찜질이 필요한 경우, 얼음주머니를 싼 수건으로 1~2분 간격으로 수술부위에 약 24시간 지속해 주십시오. 이후 담당의사의 지시가 있을 경우 수술부위에 온 찜질을 하십시오. 발열체(온수를 담은 페트병 등)에 젖은 수건을 씌워 시행하시면 효과적입니다. 단 화상에 주의하십시오.
  • 수술당일은 죽을 드시고, 맵고 단단한 음식은 1주일 후에 드십시오.
  •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할 경우에도 우유나 쥬스 등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섭취해 주십시오. 단, 이 때 절대로 빨대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수술 후 구강 소독을 위하여 처방해드리는 가글액을 용법에 맞게 사용하십시오.
  • 수술 당일은 칫솔질을 하지 마십시오. 다음날부터 수술부위를 제외한 부위를 조심스럽게 칫솔질 해주십시오.
  • 약은 지시대로 복용하시고, 통증이 심할 경우 추가로 진통제를 드실 수 있습니다.
  • 무리한 운동과 술, 담배는 1주일 정도 삼가 하시고 하루 정도 사우나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전화로 문의하시거나 다시 외래(주간)나 응급실(야간)로 오셔서 상의해 주십시오.
수술실 소개
4개의 수술장을 갖추고 있으며 고 난이도의 양악수술, 구강암수술 및 재건술, 양성종양수술, 골이식을 포함한 임플란트수술, 악관절수술, 안면골 골절수술, 구순구개열수술, 타석제거수술, 매복발치, 낭종수술등 연간 2000건 가량의 다양한 수술이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전달시스템, 중앙공조시스템 외에 수술방 별 개별화된 공조, 온도, 습도 감시조절 시스템 등 첨단시설 및 장비, 진료재료를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의료진이 상호협력하며 안전하고 원활한 수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술실 사진
수술환자 흐름도
  1. 수술 전 수술실 운영은 정규수술의 경우 첫 수술이 오전 8시부터 시작됩니다.
    환자접견 : 환자가 수술실에 도착하면 간호사는 수술환자의 준비사항을 확인하고 주치의와 인턴이 수술을 위해 머리를 정돈하고 준비합니다.
    수술실 입실 : 입실 후 마취의, 외과의, 수술실 간호사가 Time out을 진행 합니다.
    보호자 안내 : 보호자는 수술실에 입실할 수 없으므로 수술실 입구에서 환자를 배웅하시고 병실이나 보호자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됩니다. 수술 중 보호자에게 연락할 일이 있으면 보호자 대기실이나 병실로 연락해 드립니다. 단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나이가 어린 아이의 경우 보호자가 적합한 복장을 갖춘 후 수술실에 같이 입실하여 마취 시까지 환자와 있게 됩니다.
  2. 수술 중 환자의 마취가 시작되면 보호자 대기실의 전광판 화면이 수술 중으로 넘어갑니다. 환자는 전신마취, 국소마취 혹은 진정마취 하에 수술하게 됩니다. 수술 중 환자의 체온 저하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온 담요, 가온 기기를 적용합니다. 환자에게 수술에 적합한 체위를 유지시키며 수술과정 동안 신체압력에 의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지지대를 적용합니다.
  3. 수술 후 수술이 종료되면 국소마취환자를 제외한 환자분들은 의식이 돌아오고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30분-1시간 가량) 회복실에서 간호를 받다가 병실에 올라가게 됩니다. 국소마취의 경우 회복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병실로 가게 됩니다.(예, 발치, 간단한 입술, 코 성형등). 암 절제술, 종양절제술, 다른 질환(심장질환, 폐질환, 신장질환 등)이 함께 있을 경우 병동 간호사실 옆의 집중관리실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