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진료과 바로가기
진료예약 -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찾아오시는 길 -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구강악안면외과

내용인쇄

  1. Home
  2. 진료과/센터
  3. 진료과
  4. 구강악안면외과
  5. 턱교정수술
턱교정 수술이란?
턱교정 수술은 얼굴뼈(안면골) 혹은 턱뼈(악골)의 발육기형, 즉 치아의 부정교합, 턱뼈간의 비정상적인 관계를 외과적으로 치료하는 수술을 의미 합니다.

주걱턱 환자의 수술 전 임상사진, 주걱턱 환자의 수술 후 정상적인 
안모 및 교합을 보이는 임상사진, [사진] 구강악안면성형재건학 교과서 3판

3차원 영상을 통한 분석 및 진단

턱뼈의 발육 기형은 하악 전돌증(아래턱이 윗턱에 비해 나온 상태, 주걱턱), 상하악의 후퇴증, 개교증(입을 다물고 있을 때에도 치아가 벌어져 있는 상태), 왜소악증(턱뼈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상태), 안모의 비대칭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수술전 준비 과정
진단준비: 임상검사, 안면 및 구강내 사진 촬영, 방사선 사진촬영, 상하악 석고 모형 채득을 통하여 진단을 합니다. 최근에는 3차원 computed tomography(CT)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보다 세밀한 치료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후 교정검사: 악교정 수술은 외형적인 조화, 심미적 균형의 개선 뿐 아니라, 씹기, 말하기, 숨쉬기 등의 구강기능 개선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정과 의사와 협의하여 치아 배열을 정확히 고려 한 교합을 계획 합니다. 최근에는 교정기간을 포함한 치료기간의 단축을 위하여 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교정을 추후에 시행하는 선수술 기법도 도입하여,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턱교정 수술 FAQ
  • 턱교정 수술이 많이 위험한가요?
    수술전 부작용 발생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철저한 사전 검사가 이루어지며 수술하는 동안 숙련된 마취전문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계속 체크하면서 수술이 진행됩니다.
  • 수술이 많이 아픈가요?
    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전혀 통증을 느끼지 못하며 수술 후 통증은 입원하는 동안 진통제를 투여하여 조절하게 됩니다. 환자가 원하는 경우 자가통증 조절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정맥주사에 장치를 연결해 놓아 평소에는 매우 소량의 진통제가 혈관으로 투여되다가, 환자가 통증을 느낄 때 버튼을 누르면 충분한 양의 진통제가 주사되어 진통 효과를 내는 장치입니다.
  • 입원은 얼마나 오래 하나요?
    수술 후 약 3~4일 정도 입원하게 되며 퇴원 후 감염, 교합 안정, 턱뼈의 치유 등을 관찰하기 위해 주기적인 외래 내원이 필요합니다.
  • 수술 후 정상적인 식사는 언제부터 가능합니까?
    턱뼈가 치유될 때까지는 약 6주에서 8주정도 걸리므로 약 6주부터는 딱딱하거나 질긴음식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 수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합니까?
    퇴원 후 초반에는 산책 그리고 수술 후 6주부터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지만 힘을 많이 쓰는 근력 운동은 3개월 뒤에 하는게 안전합니다.